이처럼 일하는 공간에도 변화하는 트렌드에 발맞추어 새로운 시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변화를 추구하기보다는 우리에게 필요한 변화를 찾아야 해요. 각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나 제도에 따라 일하는 공간의 모습은 달라지기 때문이죠.정해진 정답도 없지만, 그 무엇도 틀린 것은 없습니다.
이번 오피스 인사이트에서는 오피스에 관한 고정적인 시선이 점차 사라지면서 다변화되는 흐름에 주목했습니다. 1분기 오피스 트렌드 변화를 살펴보고 저마다의 전략에 맞는 사무환경을 구성하는 데 도움 될 만한 사례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오피스, 진화의 갈림길에 서다
현재 오피스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이슈와 논의를 정기적으로 공유하는 오피스 Now시리즈가 이번 달 새로운 소식으로 돌아왔습니다. 오피스 관련 지식과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퍼시스 사무환경연구팀은 2023년 1분기를 다각도에서 바라보고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졌습니다. "구독자님의 회사는 뉴-노멀에 얼마나 진심이었나요?" 엔데믹 시대를 맞이해 기업들이 근무 제도와 조직 문화를 다시 점검하고 재구성하는 방식이 그간의 변화에 '얼마나 진심이었는지' 말해준다고 해요.
작년부터 이어진 경기 한파와 노동 인구의 급격한 감소 동시에 ChatGPT와 같은 업무 보조툴의 비약적인 발전과 정부의 근로 개편안에 관한 논박까지. 오피스의 향후 변화 방향을 결정지을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요인들이 오피스를 둘러싸고 있는 것이 현재 상황입니다. 많은 기업이 리모트 퍼스트(Remote First)에서 오피스 퍼스트(Office First)로 근무 제도와 그와 관련된 조직문화를 전환하고 있는 가운데 반대로 직원들에게 이전보다 근무 장소와 시간을 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기업들도 있어요.
가장 기본으로 돌아가 업의 특성, 조직 지향점, 구성원이 처한 상황 등 조직을 이루는 다양한 이해관계 사이에서 ‘충분한 소통’과 '최선의 선택'이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시기로 보입니다.
일을 그만두지 않고도 휴양지에서 한 달 살기를 하고, 문을 열고 한걸음에 바다로 달려 나갈 수 있는 장소에서 일해보는 경험은 어떨까요? 상상만 해도 특별함이 느껴지는 이러한 업무 환경은 더 이상 낯설기만 한 모습은 아닙니다. 전국 각지에 다양한 모습의 오피스를 완성하며 업무 공간의 선택지를 넓히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죠. 그중에서도 퍼시스의 가구와 함께한 맹그로브 고성점과 디어먼데이 통영점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맹그로브 고성 " 일과 쉼의 경계에서 사용자의 니즈에 맞춰 활용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
▼ 디어먼데이 통영 " 근무 제도가 조직 문화, 인사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언제든 개인이 원하는 방식대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되길 바랍니다. "
월요병 없는 세상을 꿈꾸는 디어먼데이를 만났습니다. 디어먼데이는 B2B 워케이션 플랫폼으로 통영, 강릉 그리고 제주에 'Work'라는 본질을 잃지 않은 '일이 잘되는 오피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계기와 실제 방문하는 고객들의 다양한 업무 목적 등 생생한 이야기를 전해 들었습니다. 워케이션이 단순히 리프레시를 위해 사무실을 떠난다는 이벤트적인 의미를 넘어서, 책임감과 자율성이 있는 근무제도로 정착되어야 한다는 말도 인상 깊었어요. 구성원들이 진정으로 만족해하며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공간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지, 자세한 이야기는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OFFICEGRAM 코너를 통해 소개해드리는 최신 오피스 사례들, 흥미롭게 보고 계신가요? 뉴스레터를 읽고 계신 구독자 여러분들의 오피스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합니다. 최근 오피스 개선 작업을 하셨다거나, 함께 공유하고 싶은 인사이트가 있는 오피스에서 일하고 계시다면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최근 임직원 수가 빠르게 증가한 SK온은 사옥을 확장하며 자율좌석 제도에 최적화된 공간을 완성하였습니다. 새로운 오피스에서 일하는 SK온의 구성원들은, 바깥 풍경을 즐기며 편히 일하고 싶을 때는 창가 자리의 모션 데스크를, 조금 더 몰입하고 싶을 때는 사다리꼴 집중 업무 자리를 선택하죠. 이렇듯 SK온의 오피스 곳곳에는 더 나은 업무 환경을 위한 세심한 고민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편안한 느낌을 주는 플랜테리어부터 방해받지 않고 편히 쉴 수 있는 1인 릴렉스룸까지, 구성원들이 원하는 방식대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고 해요. 그날의 목적과 개인 업무 스타일에 맞추어 좌석을 선택하며 업무 효율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SK온 사옥, 어떤 공간들이 마련되어 있을지 바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