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투 오피스(Back to office)라는 키워드와 함께 시작한 2023년도가 어느새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올 한 해는 앞으로 우리가 어떤 공간에서 어떻게 일해야 할지 멀고도 깊게 고민해 보는 뜻깊은 시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오피스 라이프는 어떠했나요? 지난달 퍼시스 사무환경 세미나에서는 오피스에 진심인 인사∙총무∙디자인 담당자가 모여 고민과 노하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기업의 비전도 문화도 모두 다르지만, 구성원이 더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다는 진심만큼은 같았습니다. 2023년의 마지막 뉴스레터는 지난 호에 이어서 사무환경 세미나에서 만나본 기업 사례와 성수동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누디트 서울숲의 네오밸류 오피스를 소개해 드립니다.
2023 사무환경세미나 초청 강연
지난달 오피스 인사이트에서는 2023 사무환경세미나의 주제 강연, '직원 경험을 디자인하다'를 통해 오피스에서 주목해야 할 3가지 트렌드를 살펴보고 직원 경험을 고려한 오피스 구축 접근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주제 강연 다시보기)
오늘은 주제 강연에 이어 두 개 기업의 초청 강연을 소개합니다. 기아, 원티드랩에서는 어떻게 오피스를 만들고 운영해 나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이미지 클릭 시 영상으로 이동합니다
기아 - 오피스: 브랜드 경험과 조직문화의 시작점 by. 비즈니스지원2팀 이기범 책임
기아는 강연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브랜드 정체성을 기업문화와 사무환경에 어떻게 담아냈는지, 그리고 공간에서 생활하는 직원들에게 이를 어떻게 내재화했는지 설명해 주었습니다. 1년여의 기업문화 TFT 결과로 5개 층 오피스에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와 미래를 위한 약속을 담아낼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일련의 과정을 흥미로운 스토리로 들어보았습니다.
원티드랩 - 공간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으로 출근하고 싶은 오피스 만들기 by. 피플성장팀 이찬영 매니저
팬데믹 동안 재택근무를 시행한 원티드랩은 어떻게 하면 구성원들이 출근하고 싶은 오피스를 만들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벚꽃놀이를 가지 못하는 직원들을 위해 회사에 벚꽃나무를 심자! 라는 아이디어에서부터 밍글링(Mingling) 이벤트가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시즌마다 이어진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모두에게 사랑받는 활기찬 오피스가 된 원티드랩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도시에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가는 디벨로퍼는 어떤 공간에서 일하고 있을까요? 이번 비하인드 더 오피스에서는 누디트(NOUDIT) 서울숲에 위치한 네오밸류오피스에 다녀왔습니다. 앨리웨이 프로젝트로 대표 되는 네오밸류는 '라이프스타일 도시'를 완성하고자 커뮤니티로 사람을 연결하고 지역 고유의 매력을 발굴하는 기업입니다. ‘도시 문화업’을 영위하는 네오밸류의 사업 분야를 한눈에 보고 느낄 수 있는 쇼룸과 같은 오피스에서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일하기 좋은 공간, 네오리움 곳곳에 놓인 식물과 미술 작품 그리고 편안한 음악이 눈과 귀를 사로잡습니다. 건강과 웰빙을 위한 요소들이 반영된 쾌적한 업무 공간, 임직원 조사를 기반으로 만든 휴게∙회의 공간, 전망 좋은 어메니티 시설에서 네오밸류만의 특색이 물씬 느껴졌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오피스는 ESG 평가 기준 중 하나인 WELL Gold 등급 인증을 앞두고 있다고 하죠. 네오밸류클럽, 네오어워드, N-thanks 제도 등의 프로그램에서는 구성원 간의 커뮤니티와 유대감 형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네오밸류 조직 문화의 특징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함께 만들고 성장하는 회사', '행복한 구성원'을 지향하는 네오밸류의 오피스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지 지금 바로 인터뷰 전문에서 확인해 보세요.
#OFFICEGRAM 코너를 통해 소개해드리는 최신 오피스 사례들, 흥미롭게 보고 계신가요? 뉴스레터를 읽고 계신 구독자 여러분들의 오피스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합니다. 최근 오피스 개선 작업을 하셨다거나, 함께 공유하고 싶은 인사이트가 있는 오피스에서 일하고 계시다면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12월 오피스 인사이트를 준비하며, 한 해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년 동안 얼마나 많은 구독자분들이 함께했는지, 가장 인기 있었던 콘텐츠는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구독자님들은 어떤 직무에 종사하고 계시는지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2024년에도 오피스 인사이트와 함께해주시길 바라는 마음을 전하며 올해 마지막 오피스 인사이트를 마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