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시스 뉴스레터 구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부쩍 따뜻해진 날씨입니다. 바쁜 일상이지만 언제나 그랬듯 잠시만 허락될 이 봄을 꼭 만끽하시길 바랄게요. 이번호에는 직장인들의 하루를 엿볼 수 있는 데이터들을 가져왔습니다. 이어서 퍼시스가 최근 참여한 몇가지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소개해 드릴게요. 3월의 뉴스레터 시작합니다.
직장인들은 어떻게 일하고 있을까?
- 숫자로 보는 오피스
지금, 직장인들은 어떤 모습으로 일하고 있을까요? 퍼시스가 대한민국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무환경 인식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직장인들의 일하는 모습을 일상, 근무제도, 사무환경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먼저, 직장인들의 일상을 출근부터 퇴근 후까지의 시간 순서에 따라 관찰해 정리해 보았는데요. 직장인들은 출퇴근 시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하는지부터 하루 중 어느 때에 가장 업무효율이 높다고 느끼는지, 또 퇴근 후에는 어떤 활동을 하는지까지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아래 링크를 통해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시스가 도시 전문 미디어 ‘요즘도시’가 출간한 첫 번째 간행물 <뉴노멀시티>에 ‘일하는 공간’의 새로운 기준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뉴노멀시티>는 지난 1년 간 팬데믹 상황에서 도시와 공간이 겪는 변화와 이슈를 정리하고, 앞으로의 기준이 될 뉴노멀을 국내외 트렌드와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살펴본 책입니다. 책을 통해 퍼시스 사무환경연구팀 김정윤 팀장의 인터뷰, 퍼시스 본사 개선 프로젝트, 일의 본질에 따라 구분한 오피스 디자인 가이드라인까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시면 앞으로의 사무환경에 관한 김정윤 팀장의 인터뷰를 먼저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올림픽 이펙트: 한국 건축과 디자인 8090>전은 1980~1990년대에 급격히 성장한 한국의 시각과 물질문화의 기반을 재조명하는 전시입니다. 특히 1988년 서울올림픽 개최를 중심으로 한 여러 층위의 건축적 사건과 디자인 사물을 ‘올림픽 이펙트’라는 키워드로 재해석하고 있는데요.
퍼시스가 ‘2부: 디자이너, 조직, 프로세스’와 ‘4부: 도구와 기술’ 전시에 자료를 제공하였습니다. 1983년 설립된 퍼시스는 국내 최초로 시스템 가구를 선보이며 사무환경의 선진화를 이끌어 왔는데요. 올림픽을 계기로 급격히 발전한 도시의 랜드스케이프 안에서 새로운 시대의 사무환경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전시는 과천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오늘 4/11(일)까지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도 전시를 경험해 보실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해 주세요.
앞서 소개해 드린 직장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 둘 중 한 명은 자기계발을 위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를 병행하는 이들을 ‘샐러던트(샐러리맨+스튜던트)’라 부르는데요. 특히 승진이나 이직 등 사회적 성공만이 아니라, 개인적 성장을 위해 공부하는 샐러던트의 숫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하네요. 외국어 공부부터 재테크 공부, 직무 관련 공부까지 ‘어제보다 나은 나’를 만들기 위한 샐러던트의 노력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코로나19로 인해 ‘집콕’이 일상화되면서, 여가 시간을 공부로 보내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여러 외부 활동에 제약이 생기면서, 남는 시간을 업무 관련 자격증이나 재테크 공부에 쏟고 있는데요. 덕분에 수험서 판매량도 급증했다고 합니다. 한편 온라인 전환과 함께 화상회의 ‘줌’을 이용한 스터디가 활성화되고, 유튜브에는 샐러던트 브이로그 콘텐츠가 유행하고 있는데요. 새로운 형태의 공부법에도 주목해볼 만합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공부하고 싶은 샐러던트의 수요에 따라, 이러닝(e-Learning)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인 ‘클래스101’은 직장인들에게 인기 있는 직무 강의와 재테크 강의를 확대했고, ‘휴넷’은 신입사원 연수 등의 사내 교육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면서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했습니다.
한편,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실시하지 못했던 기업의 각종 직무 교육이 스마트러닝 형태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 추진 비대면 바우처 사업에서 에듀테크(Edutech)가 핵심 분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기사에서 언급한 ‘유밥 스마트러닝’ 외에도 ‘윌라’, ‘에듀템’, ‘아이스크림홈런’ 등이 바우처 공급기업으로 선정되어 기업에 스마트러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9 FURSYS Inc. All rights reserved. officewelove@fursys.com 02-443-9999
서울특별시 송파구 오금로 311, Seoul 05661, Korea, republic of
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수신거부 Unsubscribe]를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