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된 퍼시스 사무환경 세미나 2021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세미나 2020에 이어 올해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어 아쉬움이 남기도 하였지만요. 많은 응원 보내주신 덕분에 힘내어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구독자분들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어떤 점을 느끼고 생각하셨을지 궁금합니다. 행사는 끝났지만 앞으로도 사무환경과 일하는 방식에 관한 다양한 고민들을 저희와 함께 나눠가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세미나 보기를 놓치신 분들이 계시다면 다시보기가 가능하니 여기로 접속해 주세요.
7가지 키워드로 살펴보는 오피스 트렌드
사무환경 세미나 2021 재미있게 보셨나요? 여러 내용들을 보시면서도 특히 집중되는 몇가지 키워드가 있으셨을 것 같은데요. 이번 세미나의 요점이라고도 할 수 있는 7가지 키워드를 통해 지금 주목해야 할 오피스 트렌드를 다시금 짚어보고자 합니다. 하이브리드 워크부터 커스터마이징까지, 작고 큰 오피스 실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7가지 키워드를 고려하여 계획을 세워보시는 건 어떨까요.
하이브리드 워크가 중요해진다는데 그럼 이를 가능하게 하는 하이브리드 오피스는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자연스럽게 질문이 따라오게 되는데요. 세미나에서 공개한'실험하는 오피스를 위한 가이드'영상에서는 달라진 일하는 방식에 관한 세 가지 질문(언제 어디로 출근하세요? 회의는 어디서 할까요? 요즘 어떻게 지내세요?)을 토대로 새로운 오피스의 방향을 제안하였습니다. 영상에서 보여준 오피스 변화 과정을 따라 하이브리드 오피스 구축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을 단계별로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해 주세요.
세미나 영상을 시청하신 분들께서 남겨주신 질문들 중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신 6가지 질문을 뽑아 답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Q1. 팬데믹 이후, 재택근무는 계속 될까요?
최근 '위드 코로나'에 돌입하며, 재택근무를 중단하고 사무실로 돌아오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기업에서는 앞으로의 근무 제도를 재택근무와 사무실 출근이 혼합된 '하이브리드 근무'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이전과 같은 근무 방식으로는 돌아가지 않는다는 뜻인데요.
이미 많은 기업에서 직원들이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업무가 가능하다는 걸 확인했고, 원격근무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거나, 거점 오피스를 준비하는 등 근무 방식의 전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일하는 시간과 장소의 유연성을 제공하는 제도와 사무환경 전략이 필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Q2.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오피스 공간은 어떤 모습이 되어야 할까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오피스 공간의 특징은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안전한 공간: 코로나19로 인해 직원들의 방역 불안감을 덜어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는데요. 차단된 개인 업무공간이나 야외 업무공간, 공기청정 시스템 등의 도입을 고려해야 합니다.
(2) 유연하고 가변적인 공간: 벽과 공간을 시스템화해 이동하고, 캐스터(바퀴)가 있는 이동성 높은 가구를 사용함으로써 오피스를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3) 개인 맞춤형 공간: 책상 높이나 모니터의 각도, 조명 밝기 등 개인의 업무 성향에 맞춤화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해야 업무 환경에 대한 직원들의 높아진 기준치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Q3. 원격근무 등으로 서로 떨어져 있는 직원들과 유대감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서로 다른 공간에서 일하는 자율좌석제, 원격근무가 보편화되면서 직원들 간의 유대감이나 소속감과 관련한 과제가 새롭게 주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오피스는 만남과 연결을 주도하는 '허브 공간'으로서 기능하도록 조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공간 이외에도 직원들이 자유롭게 스몰톡을 나눌 수 있는 라운지, 탕비실, 카페 공간을 마련하고, 업무를 간단히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Q4. MZ세대 직원들을 위해 어떻게 공간을 구성해야 할까요?
직장 내 MZ세대 직원의 비율이 높아지며, 이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사무공간에 대한 질문도 많아졌는데요. MZ세대 직원들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공간 선택지를 선호한다는 점입니다. 독립된 개인 업무공간, 소파 라운지 공간, 카페 같은 빅테이블 존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받을 때 자율성을 보장받는다고 느낍니다. 따라서 오피스 내에 다양한 공간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5. 하이브리드 워크를 위한 새로운 제품 솔루션이 있나요?
일하는 시간과 장소의 유연성을 확대하는 하이브리드 워크에 맞는 제품 솔루션으로 부스 형태의 제품을 추천합니다. '시스템부스'는 고정적인 인테리어 요소가 아닌 가변적인 부스 형태로 제작되어 오피스 공간의 유연성을 극대화하는데요. 오피스에 새롭게 필요해진 1인 포커스룸, 워크샵룸, 화상회의실 등을 시스템부스를 통해 쉽게, 또 유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Q6. 거점 오피스를 효율적으로 만들고, 운영하는 팁이 있나요?
거점 오피스는 직원들의 거주지 근처에 업무공간을 마련해, 오피스 밀집도를 낮추고 출퇴근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러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실제 직원들의 거주지, 출퇴근 시간 데이터를 바탕으로 위치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율좌석제나 유연근무제 등 거점 오피스에 필요한 제도를 도입하는 사전 파일럿 과정을 거치고, 설문조사, 워크샵 등을 통해 거점 오피스의 필요성 대해 충분한 논의 과정을 거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거진 Office we love. Vol.7 증정 이벤트
퍼시스가 만드는 사무환경 전문 매거진 Office we love.의 새로운 호를 한발 빠르게 보실 수 있도록 작은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설문에 응모해 주시면 30분을 추첨하여 이번 Vol.7을 무료 증정해드립니다. 이번 호는 'The Office Experiment 앞으로의 사무환경을 위한 실험'을 주제로 오피스 트렌드와 다양한 기업들의 사무환경 프로젝트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매거진 미리보기와 이벤트 응모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