왠지 새로운 일을 준비해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드는 1월, 여러분들은 어떻게 보내고 계신가요? 기업으로서도 직장인 개인으로서도 한 해의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그려보는 시기를 보내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2022년의 첫 뉴스레터를 준비하며 여러분들의 연간 계획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전해드리고자 고민했습니다.
우선 메타버스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올해의 트렌드를 예측하는 여러 콘텐츠가 등장하는 지금, 메타버스 오피스에 대해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해외 휴게공간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기사와 실제 리뉴얼 사례, 공유오피스인 네오피스의 이야기도 준비했습니다. 새해에 독서 목표가 빠질 수 없죠. 퍼시스 사무환경연구팀의 추천 도서 리스트도 처음으로 공유합니다. 생산적인 한 해를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메타버스로 출근합니다
실제 사무실로 출근하지 않아도 동료들과 협업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메타버스 오피스가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확장되며 각 기업의 특성에 맞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존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가상 오피스를 이용하는 기업부터 자체 개발한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오피스를 구축한 기업까지, 새로운 근무 환경에 성공적으로 대비한 기업들의 이야기와 함께 메타버스 오피스 도입 전, 기업은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온전히 휴식 할 수 있는 편안한 휴게공간부터 아이디어가 샘솟는 바이오필릭 라운지까지, 직원들에게 다양한 분위기의 휴게실과 라운지를 제공하는 해외 오피스 사례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휴게공간의 형식적인 틀에서 벗어나 독특한 컨셉의 공간을 만들어낸 해외 오피스들의 모습을 살펴보고 우리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인사이트를 찾아보세요.
퍼시스의 ‘작은 시도부터 차근차근’ 캠페인 이벤트를 통해 휴게공간 리뉴얼을 마친 크나우프(한국유에스지보랄)의 공장 오피스를 소개합니다. 건축자재 전문 기업인 크나우프는 공장 내부의 휴게공간을 더욱 아늑하게 만들고 싶다는 고민으로 퍼시스를 만났습니다. 이전까지 이 공간은 휴식을 취하기엔 다소 불편한 테이블과 의자로 구성되어 직원들에게 충분한 리프레시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딱딱한 테이블과 의자 대신 내추럴한 무드의 코티 소파와 소파 테이블을 배치해 카페 같은 라운지 공간을 완성했습니다.
“가구 디자인만 바꿨는데도 분위기가 달라졌어요. 직원들이 사진을 찍어갈 정도로 공간 리뉴얼 자체가 리프레시를 주는 하나의 이벤트였어요.”
“그 전까진 휴게실로 기능하지 못했던 공간인데요. 이젠 직원들이 편하게 쉴 수 있는 아늑한 공간이 되었어요.”
“외부에서 방문해도 자신 있게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이 되었어요.”
아늑한 휴게공간을 만든 코티 시리즈는 지금, 퍼시스 인스타그램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FFICE INSIGHT에서는 구독자 여러분들의 오피스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성수에 위치한 ‘네오피스’의 공유오피스 구축기를 들어보았습니다. 1인 CEO를 위한 프라이빗 업무공간과 기업마다 다른 커스텀 오피스를 제공하는 네오피스의 공간 철학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하이엔드’의 업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어떤 공간 요소를 고려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시죠.
#OFFICEGRAM 코너를 통해 소개해드리는 최신 오피스 사례들, 흥미롭게 보고 계신가요? 뉴스레터를 읽고 계신 구독자 여러분들의 오피스는 어떤 모습일지 궁금합니다. 최근 오피스 개선 작업을 하셨다거나, 함께 공유하고 싶은 인사이트가 있는 오피스에서 일하고 계시다면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구독자 여러분들은 올해의 독서 계획 세우셨나요? 여기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무환경연구팀의 추천 도서 리스트를 소개합니다. 일하는 사람과 공간을 주제로 하고 있지만, 분야는 건축/공간부터 인문사회/과학까지 다양한데요. 공통점이 있다면 트렌드에 무작정 휘둘리고 싶지 않아 하는 조금은 삐딱한 인사이트가 담겨 있다는 점입니다. 모두가 유행이라 말할 때 “이게 진짜야?”, “이게 맞아?”라는 의문을 품어본 적 있으시다면 재미있게 읽어보실 수 있을 겁니다.
2022년도에도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 오피스에 주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메타버스는 가상 오피스 공간뿐만 아니라, 금융부터 교육, 유통 서비스까지 생활 전반을 연결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미래 업무 공간을 바라보는 시선이 더욱 다양한 범위로 확장되고 있습니다.다음 기사들을 통해 메타버스 공간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해보세요!
임직원의 원격 근무환경 최적화를 통해 효율성을 추구하는 ‘오피스 프리’가 하나의 업무 문화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국내 주요 기업에서도 작년에 이어 메타버스 오피스를 비롯한 여러 형태의 업무 공간을 마련하고 있는데요. 게임업체 컴투스는 일부터 여가생활까지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커머스 업체 티몬은 상반기 내에 원격 근무 체제 전환 및 연내 메타버스 오피스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현대차가 현실의 공장을 가상세계에 그대로 옮긴 메타버스 기반의 메타팩토리를 만들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이는 메타버스가 사무용 오피스뿐만 아니라, 공장시스템까지 확대 적용된 사례입니다. 메타팩토리에서는 최적화된 공장 가동률 산정 뿐만 아니라, 공장 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원인 파악과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의 제 2사옥이 아크버스(ARCVERSE) 기술의 시작점이 될 예정입니다. 아크버스는 그동안 네이버가 축적해 온 미래 기술들을 융합하여 현실 세계에 적용되는 혁신 기술을 또 다른 세상에서 구현해 내는 개념입니다. 이를 통해 독립된 가상 공간이 아닌 현실 세계와 쌍둥이처럼 연결되는 디지털트윈 생태계를 구축해 내기 때문에 제 2사옥 이용자들에게 공간 격차가 없는 동등한 사용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